※ 다중 상속을 하였을 때 함수 호출관계의 모호함은 다른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.


#include <iostream>

using namespace std;


class Base

{

public:

Base()

cout<<"Base Constructor"<<endl; 

}


void SimpleFunc()

cout<<"BaseOne"<<endl;

}

};


class MiddleDerived_1 :public  Base

{

public:

MiddleDerived_1()

:Base()

{

cout<<"MiddleDerived_1 Constructor"<<endl;

}


void MiddleFunc_1()

{

SimpleFunc();

cout<<"Middlederived_1"<<endl; 

}

};


class MiddleDerived_2 :public  Base

{

public:

MiddleDerived_2()

:Base()

{

cout<<"MiddleDerived_2 Constructor"<<endl;

}


void MiddleFunc_2()

{

SimpleFunc();

cout<<"Middlederived_2"<<endl; 

}

};


class LastDerived :public MiddleDerived_1, public MiddleDerived_2

{

public:

LastDerived()

:MiddleDerived_1(), MiddleDerived_2()

{

cout<<"LastDerived Constructor"<<endl;

}


void ComplexFunc()

{

MiddleFunc_1();

MiddleFunc_2();

MiddleDerived_2::SimpleFunc();    //이렇게 명시해주지않으면 에러발생.

}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//왜냐면 어느클래스에서 쓸 것인지 모르기 때문.

}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//현재 Base Class는 두개이다.


int main(void)

{

cout<<"객체생성 전 ... "<<endl;

LastDerived ldr;


cout<<"객체생성 후 ... "<<endl;

ldr.ComplexFunc();


return 0;

}



위 예제는 LastDerived 클래스가 Base 클래스를 간접적으로 두 번 상속하였다. 다중상속의 모호한 상황이다!!


이렇듯 하나의 객체 내에 두 개의 Base 클래스 멤버가 존재하기 때문에 complexFunc 함수 내에서 이름만 가지고 SimpleFunc 함수를 호출할 수는 없다.

이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, 어느 클래스를 통해서 간접 상속한 Base 클래스의 멤버함수를 호출할 것인지 명시해야 한다. 


ex) MiddleDerived_1::SimpleFunc();

// MiddleDerived_1 클래스가 상속한 Base 클래스의 SimpleFunc 함수호출을 명령!


그런데 이러한 상황에서, Base 클래스의 멤버가 LastDerived 객체에 하나씩만 존재하는 것이 타당한 경우가 대부분이다. 

즉, Base 클래스를 딱 한번만 상속하게끔 하는 것이 더 현실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.

그리고 이를 위한 문법이 바로 "가상 상속" 이다.


ex) class MiddleDerived_1 :virtual public Base

{    };


ex) class MiddleDerived_2 :virtual public Base

{    };






#include <iostream>

using namespace std;


class Base

{

public:

Base()

cout<<"Base Constructor"<<endl; 

}


void SimpleFunc()

cout<<"BaseOne"<<endl;

}

};


class MiddleDerived_1 :virtual public Base

{

public:

MiddleDerived_1()

:Base()

{

cout<<"MiddleDerived_1 Constructor"<<endl;

}


void MiddleFunc_1()

{

SimpleFunc();

cout<<"Middlederived_1"<<endl; 

}

};


class MiddleDerived_2 : virtual public  Base

{

public:

MiddleDerived_2()

:Base()

{

cout<<"MiddleDerived_2 Constructor"<<endl;

}


void MiddleFunc_2()

{

SimpleFunc();

cout<<"Middlederived_2"<<endl; 

}

};


class LastDerived :public MiddleDerived_1, public MiddleDerived_2

{

public:

LastDerived()

:MiddleDerived_1(), MiddleDerived_2()

{

cout<<"LastDerived Constructor"<<endl;

}


void ComplexFunc()

{

MiddleFunc_1();

MiddleFunc_2();

SimpleFunc();        //virtual inheritance(가상 상속) 을 해주었기때문에

}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Base Class는 하나로 오버라이딩되어 명시해주지 않아도 된다.

}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//왜냐면, Base Class가 하나밖에 없기 때문.


int main(void)

{

cout<<"객체생성 전 ... "<<endl;

LastDerived ldr;


cout<<"객체생성 후 ... "<<endl;

ldr.ComplexFunc();


return 0;

}



이렇듯, 가상으로 Base 클래스를 상속하는 두 클래스를 다음과 같이 다중으로 상속하게 되면,


class LastDerived : public MiddleDerived_1, public MiddleDerived_2

{    };


LastDerived 객체 내에는 MiddleDerived_1 클래스와 MiddleDerived_2 클래스가 동시에 상속하는 Base 클래스의 멤버가 하나씩만 존재하게 된다.!!


- 위 예제에서 SimpleFunc 함수를 이름만 가지고 호출할 수 있을 것이다. 

그리고 예제의 실행결과를 보면 실제로 Base 클래스의 생성자가 한번만 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만약에 가상 상속을 하지 않는다면, Base 클래스의 생성자는 두 번 호출된다.

Posted by scii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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